본문 바로가기
세계경제

올해 인플레이션 하락에 대 큰 단서를 얻을 것입니다

by 지원 정책 모으기 2023. 7. 19.
반응형

이번 주에는 미국 기업들이 2023년 얼마나 많은 돈을 벌었는지(또는 벌지 못했는지) 보고하는 실적 시즌이 시작됩니다. 또한 수많은 새로운 인플레이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점점 더 많은 경제학자들이 이 두 가지가 매우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고 말합니다. 기업이 이윤을 늘리기 위해 비용 증가를 넘어 가격을 인상하는 가격 나선형의 시대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드디어 인플레이션이 내려오고 있습니다. 생산에 사용되는 석유, 식품 및 자재 가격은 팬데믹 시대의 셧다운, 공급망 차질 및 지정학적 혼란으로 인해 수년간 상승한 후 하락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소비재 가격이 하락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많은 경우에 그들은 여전히 매우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물가가 완화되기 위해서는 임금 상승률이 둔화되어야 한다고 종종 경고해 왔습니다. 그는 고용이 감소하지 않으면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목표인 2%로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연준 경제학자들은 또 다른 원인, 즉 기업 이익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캔자스시티 연준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60년(물가가 실제로 급등하기 시작한 해) 미국 인플레이션의 대부분이 기업 이익 증가 때문이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기업 이익은 가격 상승에 기여했습니다.

미국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국제통화기금(IMF)은 기업 이익이 현재 전체 유로 지역 인플레이션의 거의 절반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크리스틴 라가르드 유럽중앙은행(ECB) 총재는 최근 연설에서 이 문제를 지적했습니다. 그녀는 "유로 지역의 인플레이션 문제의 본질이 변화하고 있다"며 팬데믹 충격은 대부분 과거이며 기업들은 이제 여러 가지 이유로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소시에테 제네랄(Societe Generale)의 글로벌 전략 경제학자인 앨버트 에드워즈(Albert Edwards)는 올해 초 메모에서 높은 인플레이션의 "주요 동인"은 기업이 추가 이익을 얻기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청구함으로써 고객을 이용하는 것이라고 썼습니다. 에드워즈는 고객들이 언론에서 인플레이션에 대해 읽었기 때문에 가격 상승을 기대하지만 기업들은 "인플레이션 기대치 상승을 분명히 이용"했으며 비용이 동일하게 유지되어 수익이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을 인상했다고 썼습니다. 에드워즈는 "중앙은행들은 이를 높은 인플레이션의 주요 원인으로 지적하는 대신 명목임금 상승이 더 높은 인플레이션을 내재화할 수 있는 위협, 즉 이른바 '임금-물가 악순환'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우리가 걱정해야 할 것은 임금-물가의 나선형이 아니라 가격-가격의 나선형입니다. 지난 1월 연설에서 전 연준 부의장이자 현 국가경제위원회(NEC) 이사인 라엘 브레이너드(Lael Brainard)는 물가의 악순환이 소비자들의 지출을 외면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경제를 침체시킬 수 있다는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이번 주에는 미국의 두 가지 주요 인플레이션 지표인 수요일 소비자물가지수(CPI)와 목요일 생산자물가지수(CPI)가 발표됩니다. 금요일 아침에는 JP모건 체이스, 웰스파고, 씨티, 블랙록이 모두 발표하는 2분기 실적 보고서가 시작됩니다.

연방 준비 제도 이사회 (FRB)의 감독 담당 부의장 인 마이클 바 (Michael Barr)는 월요일에 미국의 대형 은행을 규제하는 방식을 대폭 바꿔 어려운시기에 탄력적으로 만들고 싶다고 말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큰 부분은 은행이 격동의 패치에서 살아남기 위해 보유해야 하는 자금의 증가일 것입니다.

"자본의 아름다움은 손실의 근원에 신경 쓰지 않는다는 것"이라고 Barr는 월요일 연설에서 변화를 미리 보았다고 말했습니다. "취약성이나 충격이 무엇이든, 자본은 그로 인한 손실을 흡수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은행 규제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올 여름 말에 공식적으로 공개 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동료 인 엘리자베스 부흐 발 (Elisabeth Buchwald)는 전했다. 변경 사항이 적용되기까지 몇 년이 걸릴 수 있는데, 이는 새로운 은행 규정과 마찬가지로 표준 통지 및 의견 제정 프로세스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반응형